반응형

 

초보블로거들은 블로그를 시작할 때 어떤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할지 고민이 많을 것이다.

처음에 나는 생생정x통처럼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글과 리뷰들을 작성하고자 했다. 일상과 밀접할수록 사람들에게 더 친숙하고 관심도가 높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글을 작성하고보니 생활정보는 옴니버스식의 일회성 짙은 정보제공이 너무 강했다. 오히려 취미로 작성했던 궁수의전설이라는 모바일게임 공략글이 조회수가 더 잘 나왔다. 옳다구나하고 게임 정보글을 마구 올렸다. 방문자수와 조회수가 올라가는게 재밌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해당 게임을 지금은 접은 상태라서 연관된 관련글을 더이상 작성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주제를 선정하기 전에 자신이 잘 다룰수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해당 주제의 지속성도 따져야 한다. 내가 이 분야에 대해 얼마나 오래도록 깊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봐야한다.

 

 

또한 주제의 지속성과 더불어 조회수도 분명 고려해야 한다. 내가 작성하고 싶은 분야의 글만 작성한다고 능사는 아니기 때문이다.

처음에 여러가지의 글들을 작성한 뒤 조회수와 반응을 보는 방법도 있다. 상대적으로 검색유입이 잘 되는 분야를 찾는 것이다. 애초에 검색 키워드를 잘 잡고 글을 작성하면 되지않냐고 하겠지만, 초보블로거들에게는 키워드 잡는 일도 쉽지만은 않다.

가령 '블랙키위'라는 검색 키워드 사이트에 내가 쓰고 싶은 키워드를 치면 검색어 C~D등급이 나온다. 그렇다고 A등급인 키워드로 글을 쓰기에는 글작성능력도 부족하고 타블로거글들과의 경쟁에서 이기지도 못할 것 같다. 그래서 내경우에는 차라리 검색을 잘 안하는 C등급일지라도 어쩌다 검색할때 내글이 보이면 클릭해줄것을 기대하고 글을 작성한 적도 있다.

하지만 내가 쓰고 싶은 주제와 방문자들이 원하는 주제는 별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조회수를 높여서 광고수익을 많이 벌고 싶다면 사람들이 많이 찾을법한 이슈글을 작성하면 된다. (만일 그렇지않은 경우라면 자신의 일기장같이 소소한 일상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좋다)

최근에 어떤 블로그를 방문했는데 인기글에 연예프로그램 미스트롯 출연자에 대한 글이 상위권 여러개 있었다. 연예관련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는 전혀 아니었지만, 현재 이슈거리를 발빠르게 찾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한다는 점에서 좋은의미로 굉장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본인의 블로그에서 방문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일지 계속 고민해봐야 한다. 티스토리 검색유입과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의 검색분석을 통해 꼼꼼히 유입경로와 키워드를 확인해보고 블로그의 정체성을 키워야하겠다.

 

관련글

2020/02/28 - [정보창고/블로그&애드센스] - 티스토리 운영 1. 블로그 조회수 늘리는 매커니즘에 대한 고민

 

티스토리 운영 1. 블로그 조회수 늘리는 매커니즘에 대한 고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편하게 반말로 작성하려고 한다. 블로그에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점은 조회수였다. 신경써서 오랜 시간을 들여 작성한 글의..

informationer.tistory.com

2020/03/15 - [정보창고/블로그&애드센스]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3. 블로그 목적에 대한 고민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3. 블로그 목적에 대한 고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한번씩 슬럼프가 온다. 조회수가 떨어질 때도 오고 다른 블로거들의 수익을 볼 때도 온다. 내가 블로그를 왜 운영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드는 것이다. 분명 나는 전업블로거가 아니다. 용돈벌..

informationer.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