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밍밍입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은데 도대체 어떤 글을 써야 돈이 벌리는지 감이 안잡히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구슬 서치콘솔(구 웹마스터 도구)을 이용해서 본인의 블로그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글이 노출이 많이 되고 있는지, 어떤 글이 클릭이 많이 되고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 분석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하여 좌측메뉴의 실적에 들어갑니다. 

 

아직 구글 서치콘솔에 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웹사이트 등록 및 인증 후 이용가능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실적에서 설정한 기간동안의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일동안 검색을 통해서 사람들이 제 블로그 글 제목을 본 노출수가 6천정도 되고

 

이렇게 노출된 중에서 직접 클릭해서 블로그에 방문한 수가 733이라는 뜻입니다. 

 

CTR은 노출수 대비 클릭수의 비율입니다. 

 

제 경우에는 10명 중에서 최소 1.2명은 클릭했다는 의미입니다. 

 

평균 게재순위는 사이트내에서 검색할때 제 블로그 글이 평균적으로 몇번째 위치에 있는지를 말해줍니다. 

 

필요한 기간을 직접 설정해서 조회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 일주일 기간이 중요하고, 한달동안 본인이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실적에서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검색어 수 대비 클릭수와 노출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블로그의 주제와 방향성을 잡기위해 가장 중요한 정보입니다. 

 

첫번째 키워드의 경우에는 클릭수는 30으로 꽤 높지만 노출대비 클릭수는 좋은편은 아닙니다. 

 

반면 두번째 키워드는 노출이 23밖에 안되는데도 불구하고 클릭수가 20이나 됩니다. 

 

 

 

제가 키워드를 확인해본 결과,

 

막연하고 짧은 키워드의 경우에는 노출수 대비 클릭율이 현저하게 낮았고, 

 

반면 구체적이고 키워드가 두개 이상인 경우에는 노출수 대비 클릭율이 높았습니다

 

본인의 블로그에서 클릭이 되는 글과, 클릭이 아예 일어나지 않는 글을 알아보고

 

어떤 글과 어떤 키워드에서 더 클릭율이 많이 발생하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노출은 많이되지만 클릭수가 아예 없는 글은 완전 키워드를 잘못 잡은 케이스입니다. 

 

이런글은 대부분 추상적이고 모호하거나 다른사람들이 별로 궁금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한 경우이니

 

지금이라도 알았으니까 노출대비 클릭율이 높은 글을 써야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본인의 블로그의 주제와 방향성을 재확인하시고 

 

블로그 부업도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2020/04/05 - [정보창고/블로그&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 광고 3월달 수익 공개(2020년 3/1~3/31)

 

구글 애드센스 광고 3월달 수익 공개(2020년 3/1~3/31)

안녕하세요. 밍밍입니다. 2월달 수익공개에 이어서 3월달 수익공개를 하려고 합니다. 먼저 말씀드려야 할게 있는데 지난달은 마음고생이 심했던 달이었습니다. 3월 10일 이후부터 페이지뷰 대비 노출수가 폭락해버..

informationer.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